대선 토론 후 커뮤에 도배된 re100 이 무엇일까요. 저두 처음 들어보는 단어였는데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나 저두 궁금하여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RE100
우선 RE100이란?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전력을 100%로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입니다. 2014년 영국의 다국적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에서 처음 개념이 정립되었습니다. RE100은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로 석유화석연료를 대체하는 바이오, 풍력, 태양열, 태양광, 수력, 지열 등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야기합니다.
RE100은 정부가 강제로 하는 법령이 아니라 글로벌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되는 일종의 운동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RE100을 하기 위해서는 * 태양광 발전 시설 같은 설비를 만들거나 * 재생에너지 발전소에서 전기를 구입해서 쓰는 방식이 있습니다. RE100 가입을 위해서는 신청서를 더 클라이밋 그룹에 제출 후 검토 후에 가입이 되며, 가입 후에는 1년 안에 이행계획을 제출 뒤 매년 이행했는지 점검받게 됩니다.
한편, 국내 기업은 SK그룹 계열사 중 8곳(SK(주), SK실트론, SK머티리얼즈, SK브로드밴드,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머티리얼즈)이 20년 11월 초 RE100 위원회에 신청서를 제출하였습니다.
한국형 RE100 (K-RE100)
한국형 RE100 제도를 21년 부터 본격 도입한다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밝혔는데요. 글로벌 RE100 캠페인은 전기사용량이 연간 100 GWh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참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 사용량과 무관하게 국내에서 재생에너지를 구매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전기소비자는 에너지공단 등록을 거쳐서 등록하여 구매 가능합니다.
재생에너지 사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태양광, 해양에너지, 수력, 지열에너지, 바이오에너지, 풍력 이며 이는 글로벌 RE100과 동일합니다. 국내 제도는 사용 선언 없이 참여 가능하지만 산업부는 참여자에게 글로벌 캠페인 기준과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다만, 50년까지는 참여자의 자율에 맡길 예정입니다.
댓글